공지사항

중견기업 경영 안정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금융제도 선진화 방안 세미나


KMMEI, 2020-11-16, 조회수: 29






중견기업 경영 안정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금융제도 선진화 방안 세미나

'중견기업 경영 안정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금융제도 선진화 6대 과제’ 제안

 

주 최한국중견기업연합회더불어민주당 김병욱의원실중견기업연구원한국중견기업학회

후 원: KDB산업은행

일 시: 2020. 10. 29() 10:00~12:00

장 소상장회사회관 대강당


□ 포스트코로나 시대 경제 환경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직적인 현행 중견기업 금융 제도의 실패를 인정하고 시급히 개선에 나서 대한민국 경제의 '허리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 조병선 중견기업연구원장은 29일 서울 마포 상장회사회관에서 열린 '중견기업 경영 안정과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금융제도 선진화 방안’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금융은 기업 혁신 성장의 필수 조건임에도 많은 중견기업이 오랜 기간 금융 정책의 사각지대에 방치돼 왔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조 원장은 한국 경제의 '허리로서 중견기업의 높은 국가 경제 기여도를 감안할 때중견기업 금융제도 선진화는 특정 기업군의 발전이 아닌 대한민국 경제 발전을 이끌 새로운 엔진에 불을 붙이는 것이라면서, “시장 실패가 두드러지는 중견기업 금융 특성을 적극 감안안정적인 경영과 투자 자금 조달 애로를 해소할 효과적인 개선책을 시급히 마련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 한국중견기업연합회가 더불어민주당 김병욱의원실중견기업연구원한국중견기업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세미나는 조병선 원장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김영진 KDB산업은행 여수신기획부장의 주제 발표와 중견기업 발전의 기본 인프라로서 금융제도 선진화를 이끌 실질적인 제도 개선 방안에 관한 전문가 토론으로 진행됐다.


김병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양향자 의원강호갑 중견련 회장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조병선 중견기업연구원장김필규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김영진 KDB산업은행 여수신기획부장천영길 산업통상자원부 중견기업정책관이세훈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관이 홍 한국중견기업학회 회장을 포함해 정부금융기관대학중견기업 등 전문가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 조병선 원장은 '중견기업 금융애로 해소와 투자 활성화를 위한 신용보증제도 개선 방안’ 주제 발표에서 성장을 위해 공격적인 투자가 불가피한 중견기업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한 금융 현실을 '시장실패로 규정하고 관련 제도 개선을 촉구했다.


◦ 조 원장은 현행 제도 하에서는 규모가 작고 신용도가 낮은 초기 중견기업은 물론 금융 시장에서 추가 담보 제공 등 신용 보강 없이는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운 신용등급 BB이하의 많은 중견기업(50.3%)이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밝혔다.

 

조 원장은 중견기업은 필요 자금의 대부분(83.9%)을 은행과 제2금융권 등 간접금융시장에서 조달하는데그나마도 회사채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은 신용등급이 양호하고 규모가 큰 일부 중견기업에 집중되고규모가 작을수록 간접금융 의존도가 높아지는 현실이라고 설명했다.

 

◦ 조 원장은 중견기업의 취약한 신용력을 보완하기 위한 신용보증 확대 등 중견기업의 경영 안정과 투자 활성화를 뒷받침하기 위한 금융제도 개선 과제를 제안했다.

 

조 원장은 최우선 과제로 중견기업의 금융 정책 소외를 방지할 중견기업 금융애로 해소 및 선진화 컨트롤 타워 확립을 꼽고산업부의 '중견기업정책위원회’ 소속 특별위원회로서 '중견기업 금융애로 해소위원회’ 신설산업부 내 전담 조직 설치·운영 등 구체적인 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인쇄하기 목록보기